본문 바로가기
특수학

지체장애인 (뇌병변 장애) 운동지도방법

by 편순대 2022. 7. 27.
반응형

 

 뇌병변 장애


뇌병변 장애의 판정은 뇌성마비, 외상성 뇌손상, 뇌졸중과 기타 뇌의 기질적 병변으로 인한 경우에 한한다. 장애의 진단은 주된 증상인 마비의 정도 및 범위와 뇌병변으로 인한 경직, 불수의운동, 균형장애, 실조증상 등에 따른 팔·다리 기능수행저하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보행과 일상생활동작의 수행능력을 기초로 전체 기능장애 정도를 판정한다. 

 

전체 기능장애 정도의 판정은 이학적검사 소견, 인지기능평가와 수정바델지수(Modified Barthel Index, MBI)를 사용하여 실시하며 진단서에 내용을 명기한다.

만 1세 이상~만 7세 미만 소아는 뇌성마비 대운동 기능 분류 시스템 (Gross Motor Function Classification System, GMFCS), 대운동 기능평가(Gross Motor Function Measure, GMFM), 베일리발달검사 등을 참고할 수 있다.

 

뇌병변은 전산화단층영상촬영(CT), 자기공명영상촬영(MRI), 단일광자전산화단층촬영(SPECT), 양전자 단층촬영(PET) 등으로 확인되고, 신경학적인 결손을 보이는 부위와 검사소견이 서로 일치 하여야한다.

 

다만, 뇌성마비 등과 같이 뇌영상 자료에 뇌의 병변이 뚜렷이 확인되지 않는 경우에는 임상적 증상을 우선으로 한다. 뇌의 기질적 병변으로 시각·청각 또는 언어상의 기능장애나 지적장애에 준한 지능 저하 등이 동반된 경우는 중복장애 합산 인정기준에 따라 판정한다. 파킨슨병 및 파킨슨증후군은 주요증상(운동완만, 떨림, 경직, 체위 불안정, 보행장애)에 대한 진료기록이 충분히 확인되거나 단일광자전산화단층촬영(SPECT) 또는 양전자단층촬영(PET)에서 도파민성 신경세포소실을 시사하는 소견이 확인된 경우에 장애를 판정한다.


장애의 정도가 심한 장애인의 상태 

 

1. 보행이 불가능하여 보행에 전적으로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

2. 양쪽 팔의 마비로 이를 이용한 일상생활동작을 거의 할 수 없어 전적으로 타인의 도움이필요한 사람

3. 한쪽팔과 한쪽다리의 마비로 일상생활동작을 거의 할 수 없어 전적으로 타인의 도움이필요한 사람

4. 보행과 모든 일상생활동작의 수행에 전적으로 타인의 도움이 필요하며, 수정바델지수가32점 이하인 사람

 

5. 한쪽팔의 마비로 이를 이용한 일상생활동작의 수행이 불가능하여 전적으로 타인의도움이 필요한 사람

 

6. 마비와 관절구축으로 양쪽 팔의 모든 손가락 사용이 불가능하여, 이를 이용한일상생활동작의 수행에 전적으로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

7. 보행과 모든 일상생활동작의 수행에 대부분 타인의 도움이 필요하며, 수정바델지수가33~3인 사람

8. 마비와 관절구축으로 한쪽 팔의 모든 손가락 사용이 불가능하여, 이를 이용한일상생활동작의 수행에 전적으로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

9. 한쪽 다리의 마비로 이를 이용한 보행이 불가능하여 보행에 대부분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사람

10. 보행과 모든 일상생활동작의 독립적 수행이 어려워 부분적으로 타인의 도움이 필요하며,수정바델지수가 54~69점인 사람

 

 

장애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장애인

 

1. 보행과 대부분의 일상생활동작 수행에 간헐적으로 타인의 도움이 필요하며,수정바델지수가 70~80점인 사람

 

2. 보행과 대부분의 일상생활동작을 타인의 도움 없이 자신이 수행하나 간헐적으로 수행하지못하는 때가 있으며 수정바델지수가 81~89점인 사람

3. 보행과 대부분의 일상생활동작을 자신이 수행하나 간혹 수행 시간이 느리거나 양상이비정상적인 때가 있으며 수정바델지수가 90~96점인 사람

 


뇌성마비(Cerebral Palsy)


뇌성마비는 Little이 1862년에 난산에 의한 신경학적 이상을 일으킨 63명의 아동을 보고하면서부터 거론되기 시작되었다. 1889년 William 등이 'The Cerebral Palsy'라고 보고한 후 현재까지 뇌성마비라고 불리게 되었다. 뇌성마비는 뇌의 운동통제 영역의 손상으로 인한 영구적인 기능장애를 의미하며 비진행성으로 출생 전, 출생 중, 출생 후에 시작된 수의적인 근조직에 대한 제어 기능의 이상 또는 저하 상태가 유지되는 것이다. 뇌성마비는 뇌손상의 위치와 정도에 따라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며, 국소해부학적인 분류와 운동 신경학적 분류로 구분할 수 있다.


 

 국소해부학적 분류


● 단마비(monoplegia)

• 한 부위의 사지(보통 한 팔)가 영향을 받은 상태

● 하반신마비(paraplegia)
• 하지와 대퇴관절 부위가 영향을 받은 상태

● 편마비(hemiplegia)
• 신체의 한 쪽 측면 사자들이 영향을 받은 상태

● 삼지마비(triplegia)
• 3개의 사지 (보통 양 다리와 한 팔)가 영향을 받은 형태

● 사지마비 (quadriplegia)
• 모든 사지와 동체가 양향을 받으며, 목과 얼근 근육에도 영향을 받은 형태

 

● 양측마비(diplegia)
• 모든 사지가 영향을 받으며, 양 팔보다 양다리의 증상이 더 심한 형태

 


운동신경학적 분류


●경직성(Spastic)
• 경직성은 가장 대표적인 뇌성마비의 형태이며, 전체의 약 50-60%가 이에 속한다. 수의 운동 반응이 시키는 운동피질의 손상으로 발생되며 이는 긴장 반사가 항진되고, 손상 부위의 심부건반사가 증진하는 것이 특징이다.

● 무정의 운동증(Athetosis)
• 뇌성마비의 약 25-30%가 무정의 운동중이며 사지가 불수의적으로 목적 없이 움직이는 증상을 나타낸다. 이것을 대뇌 중앙의 기저핵 부분이 손상됨으로 발생한다.

●운동 실조증(Ataxia)
• 운동 실조증은 전체 뇌성마비의 약 10%를 차지하고 뇌간의 뒤쪽의 소뇌손상에 의해 발생한다. 평형성이 저하되고 이로 인해 낙상의 위험이 높아지며 협응 운동 능력이 부족하다.

 

● 강직성(Rigidity)
• 강직성은 뇌성마비의 약 2~5%를 차지하고 뇌성마비 중 가장 심한 증상이다. 관절을 움직일 때 단단하게 굳어져 움직임이 매우 어려운 상태이며, 신장 반사가 없어서 몸의 과신전이 일어난다.

 

● 진전형(Tremor)
• 진전은 뇌성마비 중 발생비율이 가장 낮으며 손이나 발의 떨림 현상이 나타나는 형으로서 불수의적인 역제를 할 수 없는 상반적이며 규칙적인 리듬으로 운동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 혼합형(Mixed)
• 혼합형은 뇌성마비의 약 1%이며 병형이 두 개 이상 혼합하여 있는 경우를 말한다. 모두 사지마비이고 경직형과 불수의 운동 형태를 가지고 있다.


뇌성마비의 행동 특성


첫째, 과잉행동증(hyperactivity)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즉, 뇌성마비 아동들은 눈에 띄는 것이나 빛나는 것, 움직이는 물체에 시선이 모아져 충동적인 반응을 하게 된다.

둘째, 주의력 결핍을 보인다. 이 아동들은 주의집중 시간이 짧아 환경 내의 특정 대상에 집중하지 못하고, 불필요한 자극이나 관계없는 자극에 무선택적으로 반응을 한다. 흔히 수업을 할 때 교사의 지시에 관심을 갖기보다는 주위의 잡음, 색채 등과 같은 불필요한 자극에 반응하는 것이 좋은 예이다.

셋째, 고집성을 보인다. 일부 뇌성마비 아동은 어떤 장면에서 다음 장면으로, 혹은 어떤 관념에서 다른 관념으로 전환할 때 큰 어려움을 보이는데, 이런 뇌성마비 아동들에게는 새로운 학습의 전이가 곤란하고 재학습도 쉽지 않다.

 


뇌졸중(cerebral vascular accident: CVA)


세계에서 가장 대표적인 중추신경계 혈관 질환인 뇌졸중은(Susan J. Garrison, 1995) 미국에서도 세 번째로 흔한 사망원인이다. 하지만 의료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서 뇌졸중에 의한 사망률은 급격히 감소하였고 그 결과 생존하는 뇌졸중 장애인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뇌졸중이란 뇌의 혈액순환 장애이며 주로 운동 및 감각신경의 장애를 수반하는 장애라고 정의된다. 뇌졸중의 원인은 출혈, 색전 또는 혈전에 의한 뇌의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기는 데 있으며 뇌의 산소결핍증 및 동맥류에 따라서도 뇌졸중이 야기된다. 뇌졸중은 경도의 약화(mild weakness)부터 완전 마비(complete paralysis)까지의 다양한 마비정도를 보이며, 그 밖의 위험요인으로는 고혈압, 심장질환, 유전, 당뇨, 흡연, 동맥염, 동맥 경화증 등이 있다. 뇌졸중의 증상은 좌측 편마비일 경우와 우측 편마비일 경우에 따라 그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우선, 좌측 편마비일 경우에는 지각력 장애가 나타나고 우측 편마비일 경우에는 근육의 통제력이 저하되며 감각이 상실되고 실어증이 나타난다. 또한 피로를 쉽게 느끼며 활력이 감소되는 문제가 나타난다. 그리고 대부분의 뇌졸중 장애인들은 안면신경이 마비되어 입이 돌아가고 마비의 눈이 잘 감기지 않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이러한 증상은 대부분의 장애인이 마비 측과 같은 쪽에 발생한다.


● 뇌졸중의 분류

① 출혈성 : 동맥이 탄력을 잃거나 파열되면서 발생하며 그 결과, 혈액이 뇌 조직 내부와 주변으로 흐르게 된다. 출혈에 의한 것을 일반적으로 뇌출혈이라 하며 이것은 가장 위험한 뇌졸중 형태이다.

② 허혈성 뇌조직에 적절한 혈액 공급이 안 되어 나타난다. 혈액부족은 뇌로 향하는 뇌의 동맥이 막혀 발생되며 일반적으로 동맥이 점차 좁혀지거나 또는 색전증에 의해 차단되어 발생한다. 색전증은 혈병 또는지방 덩어리가 소동맥을 막는 것을 의미한다.


● 뇌졸중 행동 특성

뇌졸중 장애인의 행동 특성은 언어이해가 낮고 기억 담당 뇌의 기억 중추가 손상을 입어 반복 동작을 하며간혹 지나치게 조심스럽고 혼란스러운 충동행동을 보이거나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고 불안정한 감정폭발을 하는 경우가 많다. 뇌졸중은 최근 급속하게 증가하는 장애로서 장기적인 치료나 요양을 요구한다. 이러한뇌졸중은 뇌동맥의 문제로 인해 신체의 우반구 혹은 좌반구에 부분 또는 전체적인 마비를 유발한다. 뇌졸중은보통 사전에 경고 없이 발병하는 경우가 있고, 서서히 위험신호가 나타나 몸에 이상 증세를 보이는 경우가 있다. 특히, 후자의 경우에는 한쪽의 팔과 다리 약화, 얼굴의 근력 약화 및 마비, 한쪽 눈의 갑작스러운 흐릿함, 갑작스런 언어 능력의 손실, 언어 이해의 어려움, 알 수 없는 두통, 넘어짐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그러므로 이러한 증상을 보이는 아동들은 즉시 의학적인 검사를 받아야 한다. 뇌졸중 장애인들에게 체력운동을 실시할 때에는 점진적인 적응과정을 거쳐 시행해야 하며, 활동 중간에는 충분한 휴식시간을 두어야 하고, 만약 체육활동이오후 늦게 실시된다면 이들의 피로를 고려하여 무리하지 않도록 배려해야 한다. 이들에게는 처음에 근력 및 근지구력 운동을 시키고 점차 유산소성 운동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좋다.


 뇌병변장애 스포츠 지도방법


● 장애인스포츠지도자는 뇌병변 장애인들에게 운동 프로그램을 적용할 경우 뇌병변 장애인의 특성을 반드시파악한 후 아래와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지도해야 한다.

① 체육지도자는 운동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에 뇌병변 장애인의 특성 및 수준을 반드시 파악하고 계획을세운다.

② 체육지도자는 뇌병변 장애인 혹은 보조기구를 통제 할 수 없다면 다른 체육지도자 및 보조자에게 도움을요청한다.

③ 체육지도자는 뇌병변 장애인에게 적용할 체육프로그램을 미리 전달하고 점진적으로 진행한다.

 

④ 체육지도자는 뇌병변 장애인과 함께 운동할 경우 항상 가까운 곳에 보조기구를 두고 진행한다.

 

⑤ 체육지도자는 뇌병변 장애인의 신체가 과도하게 굴곡되거나 신전되는 상태를 피한다.

 

⑥ 체육지도자는 뇌병변 장애인을 일으키거나 들어 올릴 경우 항상 허리와 등이 곧게 펴진 상태를 유지한다.

 

⑦ 체육지도자는 보조기구와 같은 물체를 이동시킬 경우 동체를 비틀지 않는 것이 좋다.

 

⑧체육지도자는 뇌병변 장애인을 안을 경우 확실하게 잡기 위해서 반드시 양 손으로 학생을 안는다.



● 장애인스포츠지도자는 휠체어에 의존하는 뇌병변 장애인에게 체육프로그램을 적용할 경우 반드시 안전에 주의하며 진행하며, 아래와 같은 안전 수칙을 반드시 숙지한 후 지도해야 한다.

① 체육지도자는 뇌병변 장애인이 휠체어를 타고 내릴 때 반드시 휠체어를 고정시킨다.

② 체육지도자는 뇌병변 장애인이 휠체어에 타고 있을 경우 반드시 안전벨트를 착용시켜야 한다.

③ 체육지도자는 뇌병변 장애인이 스스로 휠체어를 통제할 수 있도록 안전속도를 유지한다.

③ 체육지도자는 뇌병변 장애인이 경사로로 이동할 경우 등받이 부분을 항상 바닥 방향으로 기울어지게 한다.

⑤ 체육지도자는 뇌병변 장애인과 계단을 오를 경우 휠체어를 진행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돌려 등받이가 뒤로 기울어지게 한다.

반응형

댓글